건강정보

감기증상 열 내리는 방법

helloahyoung 2023. 5. 24. 00:21
반응형

 

감기는 치료약이 없습니다. 다만 감기약은 감기로 인한 불편한 증상들을 줄여주는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열이란 우리 몸이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체온이 39도까지 오르는 것은 우리 몸이 감기 바이러스와 싸우는 면역과정에서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이때 해열제를 복용하면, 바이러스와 열심히 싸우던 백혈구를 갑자기 스위치를 꺼버리듯 일시정지 시키는 상황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몸은 바이러스를 지닌 채 장기적으로 대치를 하게 되고, 이는 감기 회복을 지연시킵니다. 결과적으로는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감기 증상으로 열이 39도 까지는 해열제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하지만 어린아이 같은 경우 부모의 입장에서는 그 과정을 지켜보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몇 가지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 열 내리는 방법 >

1. 찬물이나 얼음주머니를 이마에 올립니다.

2. 물에 적신 수건으로 몸을 계속 닦아줍니다

: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이 모이는 것을 막아주기에 일시적으로 열이 내려가는 원리입니다. 

3. 코로 숨을 쉽니다

: 인체에서 가장 발열이 심한 기관은 뇌인데 뇌와 연결되있는 코로 숨을 쉬면 상대적으로 낮은 외부 공기가 뇌에 영향을 미치면서 마치 냉각 효과를 일으켜 열을 낮출 수 있습니다.

 

감기 증상으로 열이 밤이나 새벽에 39도까지 오르는 것은 정상이나, 낮에 40도 이상 열이 올라간다면 이는 비정상적인 상황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